대한스포츠의학회 학회장 양윤준

친애하고 존경하는 사단법인 대한스포츠의학회 회원 여러분,
2025~2026년도 임기 대한스포츠의학회 회장을 맡게된 하철원입니다.

대한스포츠의학회는 44년의 전통을 이어오며, 우리나라 스포츠의학 분야를 대표하는 정통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대한스포츠의학회는 각종 전문분야의 의사, 물리치료사, 선수 트레이너, 스포츠과학자, 체육학자 및 전공자, 영양사, 간호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다학제 학회의 모범으로서, 스포츠 현장, 임상현장 및 연구실에서, 다양한 연구와 교육 및 실제 적용을 통하여 스포츠를 사랑하는 스포츠인들 및 엘리트 선수들을 포함하여 모든 국민들의 건강과 경기력 향상에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는 25년 이상 운영되어 온 스포츠의학 인증전문의 제도를 운영하며 스포츠의학 분야 전문의를 양성하고, 스포츠 현장에 필요한 믿을만한 전문 의료 인력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배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수준 높은 교육과 엄정한 평가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여, 체육인 및 선수들이 보다 안전하고 수준높은 스포츠 활동을 하는데에 기여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한스포츠의학회는 최근에는 스포츠 및 선수 트레이너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대한스포츠의학회 인증 SAT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더욱 역량있는 트레이너의 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 현장에서의 안전관리와 경기력 지원을 체계화하고, 의료진과 트레이너 간의 협업을 강화하며, 스포츠 팀내에서의 포괄적인 협력을 활성화하여 스포츠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저의 임기중에 이러한 주요 인증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안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대한스포츠의학회의 장기적인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하여 활발한 학술활동 및 회원간 교류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더욱 많은 회원들이 대한스포츠의학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회원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단법인 대한스포츠의학회는, 대한민국 스포츠의학 분야의 정통 학술단체로서, 열린 마음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학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대한민국 스포츠 의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그 수준을 한층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9월

제24대 사단법인 대한스포츠의학회 회장 하철원